우리회사는

[DKI테크놀로지] 시니어 산업에 떠오르는 헬스케어 서비스

DKI 블로그지기 2023. 5. 11.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는 현대의 심각한 문제로 이미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가져야 할 화두로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고령화 진입에 따라 의료  건강관리 분야의 수요 확대되는 것에 대응책이 필요하게 되었는데요마침 시니어의 생애주기와 니즈에 부합되는 맞춤형 제품부터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까지 속속 등장하면서 시니어 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죠. 


 -

그중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접목하여 홈케어 시대가 도래하고, 만성질환과 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이 개발·적용되는 등 관련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늘 DKI 블로그에서는 ‘시니어 산업’과 시니어 산업을 중심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고령인구 구조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OECD 37개 국가 중 고령화 속도가 1위인 만큼 2025년엔 전체 인구 중 만 65세 인구가 20%를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게 되며, 10년 후인 2035년엔 35%로 고령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 했는데요.  
 

따라서 노인인구층 확대에 따른 의료비에 대한 사회적 부담과 건강한 노후생활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서 IT, 가전, 요양, 건강식품, 의료기기, 헬스케어 등 다분야에서 시니어에 특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시니어 산업 시장규모는 2015년 67조 9,281억 원에서 2020년 124조 9,825억 원으로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의 IT 기술과 보건의료 산업을 융합한 스마트 케어가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을까요?
 
시니어 산업은 기본적으로 ‘고령화로 인해 발생하는 욕구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기존보다 저하된 신체 능력을 지원하기 위한 보행 보조로봇이나 케어로봇이 있으며, 음성인식 기반의 AI 스피커를 이용해 말벗, 뉴스, 날씨, 노래듣기, 복약지도 등 부가 콘텐츠를 추가해 정서지원과 돌보미의 역할을 해내고 있죠.

 

요즘에는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경로당을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건강관리 서비스는 물론 여가&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스마트경로당'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 등 디지털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고령층에게는 쇼핑, 모바일 뱅킹, 배달주문 등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활동의 불편해소를 위해서는 시니어 세대 전용 화면 제작,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 등 보다 적극적인 디지털 기술의 도입이 필요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혼자 사는 것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이 상승하면서 물리적 보안에 대한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는데요. 이를 지원하기 위한 대표적인 사례로 'IoT 기술 기반의 독거노인 홈케어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혼자 사는 어르신들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위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죠.
 
더불어 가정 내 화재나 가스 누출, 외부인 침입이 센서에 감지되거나 응급 환자 등이 발생한 경우 경보음을 발생시키고, 경비실, 119 구조 센터 등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한편 DKI테크놀로지는 *최신 ICT 기술들을 기반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시니어를 대상으로 건강관리, 복지/운영/여가 프로그램 등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경로당 구축 사업'을 활발히 진행중입니다.

최신 ICT: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모바일(Mobile), 보안(Security), 블록체인(Block Chain)

 

ICT 기술과 헬스케어가 결합된 시니어 맞춤형 서비스 

자기 주도적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건강 체크, 체형 분석, 맞춤 운동 처방 정보(헬스케어 콘텐츠) 제공

화상상담 인프라 구축을 통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 화상회의로 지역 어르신과 함께하는 노래교실·요가와 같은 여가와 복지 프로그램

어르신의 혈압·체온·체형인식 운동정보를 비롯해 날씨·복지제도 등 생활정보를 키오스크와 스마트TV를 통해 제공 / 노화로 글을 읽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한 문자인식 글읽기 서비스 등 프로그램


해마다 고령화사회로 인해 보건·의료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DX)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기존 세대와 달리 건강관리, 문화활동, 자기계발 등 적극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베이비부머(50~69세) 세대의 고령층 진입과 더불어 코로나 19 펜데믹의 영향으로 시니어를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여가활동 측면에서 더욱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른 디지털 헬스케어 선도자로 거듭나기 위한 DKI테크놀로지의 힘찬 발걸음을 지켜봐 주세요!😊

 
 
 
<자료 출처>
 스마트 헬스케어」-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2020-13호 - 
*2022 고령자 통계 - 통계청

인구고령화에 따른 시니어케어 디지털 기술 동향」- SK 주식회사 매니저 김준호

주간기술동향 2010호,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021.08.18)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 육성 전략」- 관계 부처 합동 (2022.02.24)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KDI (2021.07.28)

노인건강과 재활을 위한 디지털 실버케어」- 한국융합보안학회, 강승애